시큐어-D, 5억회 다운로드된 의심스러운 안드로이드 앱 밝혀내

업스트림의 보안 플랫폼, 인기 있는 안드로이드 비디오 다운로드 앱에 의해 유발된 1억3000만건의 의심스러운 모바일 거래 차단
비드메이트는 모바일 기기를 탈취하고 데이터를 써버리며 원치 않는 요금 청구를 받게 하고 사용자 개인 정보를 수집하는 등 5억명 이상의 사용자들에게 영향을 줄 가능성 있어

런던--(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 2019년 05월 23일 -- 선도적 모바일 기술 업체인 업스트림(Upstream)이 인기 있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인 비드메이트(VidMate)가 의심스러운 배경 활동을 유발한다고 밝혔다. 

 

 

그 앱에 숨겨진 소프트웨어가 보이지 않는 광고를 내보내고, 가짜 클릭과 물품 구매를 발생시키며, 사용자 동의 없이 다른 의심스러운 앱을 설치하고,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수집한다. 결과적으로 이는 사용자의 데이터 허용량을 대폭 감소시키고 원치 않는 요금 청구를 받게 한다. 

5억회 이상 다운로드한 것으로 보고된 비드메이트는 데일리모션(Dailymotion), 비메오(Vimeo), 유튜브 등에서 비디오와 음악을 스트리밍하고 다운로드하는 인기 있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이다. 이것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Google Play Store)에서는 구할 수 없지만 CNET이나 업투다운(Uptodown) 같은 제3자 앱 스토어를 통해 유통된다. 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비드메이트는 중국 대기업인 알리바바(Alibaba)가 소유하고 있는 UC웹(UC Web)의 자회사가 개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업스트림의 보안 플랫폼인 시큐어-D(Secure-D)는 비드메이트가 유발한 거의 1억3000만건의 의심스러운 모바일 거래를 감지하여 차단했다. 이러한 거래는 15개국에 있는 500만개에 가까운 특정 모바일 기기로부터 이뤄진 것이다. 만일 이들이 차단되지 않았다면 최대 1억7000만달러의 원치 않는 요금을 발생시킬 수 있는 고급 디지털 서비스에 사용자들을 가입하게 했을 것이다. 
  
가이 크리프(Guy Krief) 업스트림 최고경영자(CEO)는 “모바일 광고는 수십억달러 규모의 시장으로서 사기 치기에 매우 비옥한 온상이다. 몇 달 동안에 1억3000만건의 의심 거래를 시도하도록 원인을 제공한 단일 앱인 비드메이트의 사례는 매우 큰 우려를 낳게 한다. 날이 갈수록 지능화되어가는 위장 멀웨어는 경계를 더욱 강화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디지털 사기를 물리치는 데는 지속적인 기술 혁신이 답”이라고 말했다.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의심스러운 활동은 대부분 15개국을 중심으로 벌어지고 있다. 시큐어-D가 저지한 4300만건의 의심 거래는 이집트에 있는 기기를 통해 이뤄졌고 2700만건은 미얀마, 2100만건은 브라질, 1000만건은 카타르, 800만건은 남아프리카의 기기를 통해 이뤄졌다. 다른 상위 의심 거래 시장은 에티오피아, 나이지리아, 말레이시아, 쿠웨이트 등이다. 이들 국가에서는 대부분의 국민들이 은행 거래를 하지 않기 때문에 주로 모바일을 사용해 디지털 결제를 하고 때로는 그것이 유일한 금융 거래 수단이 되고 있다. 

또 시큐어-D의 실험 결과 비드메이트는 데이터를 월 3GB 이상 써버리면서 배터리와 대역폭을 많이 소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은 모바일 데이터 사용 요금을 연간 100달러 지불하게 될 수도 있다. 이것은 브라질 같은 나라에서는 월간 최저 임금의 절반 가까이 되는 금액이다. 

또한 시큐어-D의 조사 결과 비드메이트는 조사 당시[1] 국제 모바일 고유 식별번호(International Mobile Equipment Identity, IMEI), 국제 모바일 가입자 식별번호(International Mobile Subscriber Identity, IMSI) 또는 IP(인터넷 프로토콜) 주소 등 사용자 개인 정보를 수집해 알리바바가 자금을 지원한 중국 기반 회사인 노노라이브(Nonolive)에 속하는 싱가포르 소재 서버로 전송한 것으로 공개된 정보에 의해 밝혀졌다. 
  
이어서 크리프 CEO는 “비드메이트는 하나의 사례일 뿐이다. 시큐어-D는 매일 170여개의 새로운 악성 앱을 감지하고 있다”며 “모바일 사기는 대부분 광고주들을 표적으로 하지만 소비자들에게도 커다란 영향을 준다. 소비자들의 데이터 허용량을 소모하고, 원치 않는 요금 청구를 받게 하며, 모바일 기기의 성능을 엉망으로 만들고, 사용자 개인 데이터를 공격 및 수집한다. 그것은 업계의 우선순위 목록에 올려 모바일 보안을 강화시켜 시급히 대처해야 할 전염병”이라고 덧붙였다. 
  
조사 결과 보고서 전문과 다른 자원은 웹사이트(http://bit.ly/2ElVU0f)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큐어-D(Secure-D) 개요 

업스트림의 보안 플랫폼인 시큐어-D(Secure-D)는 기계학습 알고리즘과 결제 처리 과정 업무 흐름을 결합한 것으로서 모바일 사업자와 그 가입자들을 모든 형태의 멀웨어와 기타 온라인 위협에 의한 온라인 거래 사기 및 데이터 소모로부터 보호한다. 시큐어-D는 2018년 한 해에 18억건 이상의 모바일 거래를 처리하고 16개국에서 6만3000여건의 악성 앱을 감지하여 차단했다. 

업스트림(Upstream) 개요 

업스트림(Upstream)은 런던에 기반을 둔 선도적 모바일 기술 업체이다. 회사의 선구적 제품군은 개발도상국의 사용자 12억명이 모바일 기기를 통해 합리적인 비용으로 안전하게 디지털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한다. 업스트림의 제로-D(Zero-D) 서비스는 라틴 아메리카와 아프리카의 모바일 사용자 2억5000만명이 데이터가 고갈됐어도 인터넷 필수 데이터에 무료로 접속할 수 있게 한다. 업스트림은 45개 이상의 고속 성장 시장에 있는 60여개 모바일 사업자들과 협력하여 그들의 자산을 활용해 데이터 분야에서 새로운 수익원을 활성화하고 창출하고 있다. 

[1] 2019년 3월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90522005501/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upstreamsystems.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관련기사




단 하나의 사랑, 신혜선 발레 연습 포착, 아름다운 곡선美 (미디어온) ‘단, 하나의 사랑’ 신혜선의 발레 연습 모습이 포착됐다. 5월 22일 첫 방송되는 KBS 2TV 새 수목드라마 ‘단, 하나의 사랑’은 사랑을 믿지 않는 발레리나와 큐피드를 자처한 사고뭉치 천사의 판타스틱 천상 로맨스를 그린다. 안방극장에서 쉽게 접할 수 없었던 발레를 본격적으로 다룰 드라마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앞서 공개된 스틸컷, 포스터, 티저 영상을 통해 시청자들을 눈부신 발레의 향연으로 이끌 것을 예고한 ‘단, 하나의 사랑’. 특히 발레리나로 변신한 주인공 신혜선의 모습이 시선을 사로잡으며 작품에 대한 기대를 수직 상승시켰다. 이런 가운데 지난 5월 8일 ‘단, 하나의 사랑’ 제작진은 신혜선의 발레 연습 장면을 공개해 또 한 번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공개된 사진에는 발레를 하기 앞서 토슈즈를 신고 있는 신혜선의 모습, 연습복을 입은 유려한 라인 등 발레리나 이연서와 완벽한 싱크로율을 자랑하는 그녀의 모습들이 모두 담겨 있다. 무엇보다 신혜선의 유연한 몸동작은 단연 돋보인다. 신혜선은 팔을 쭉 뻗어 스트레칭을 하는가 하면, 우아한 곡선을 만들며 발레 동작을 선보이고 있다. 찰나를 포착한 사진만으로도 신혜선이 발레리나 역할


벨벳, 서울대학교 동물병원에서 투약보조제 웰케어 제품세미나 진행 (미디어온) 벨벳이 지난 7일 서울대학교 동물병원에서 반려동물전용 전문투약보조제 웰케어에 대한 제품세미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웰케어의 투약보조제로서의 기능과 생유산균 효소제로서의 기능을 중점으로 진행됐으며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스코필드홀에서 약 40여명의 서울대학교 동물병원 소속 수의사와 관계자가 참석했다. 웰케어는 반려동물전용 전문투약보조제로 기존의 반려동물 투약방법의 문제점에 착안해 벨벳이 개발한 제품이다. 기존에는 반려동물에 약을 먹이기에 급급해 간식이나 꿀, 잼, 고구마 등에 약을 비비거나 숨겨서 반려동물에 투약했지만 간식, 꿀, 잼, 고구마 등은 수용성 물질이기 때문에 위산으로부터 약물을 보호하는 능력이 없어, 약물이 위에 체류하는 동안 위산에 노출돼 파괴될 가능성이 높다. 웰케어는 오일성분을 주성분으로 한 겔타입 제형으로, 오일성분이 약물을 보호하듯 감싸 위산으로부터 약물이 파괴되는 것을 방지한다. 또한 웰케어에 함유된 효소가 약물의 체내흡수를 도와 약효를 높여준다. 웰케어의 약물보호효과는 경북대학교 수의과대학에서 진행한 임상실험을 통해 검증됐다. 신체검사에서 임상적으로 건강한 수컷 비글견 6두를 대상으로 진행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