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두천 24.1℃맑음
  • 강릉 27.6℃맑음
  • 서울 23.6℃맑음
  • 대전 24.4℃맑음
  • 대구 25.7℃맑음
  • 울산 24.9℃맑음
  • 광주 24.1℃맑음
  • 부산 23.6℃맑음
  • 고창 23.2℃맑음
  • 제주 20.9℃맑음
  • 강화 20.3℃맑음
  • 보은 24.0℃맑음
  • 금산 24.4℃맑음
  • 강진군 25.7℃맑음
  • 경주시 26.8℃맑음
  • 거제 24.4℃맑음
기상청 제공

2024.05.14 (화)

IRS글로벌, ‘활성화되는 글로벌 지능형 로봇산업 시장전망과 기술개발 전략’ 보고서 발간

산업조사 전문 기관인 IRS글로벌이 ‘활성화되는 글로벌 지능형 로봇산업 시장전망과 기술개발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지능형 로봇이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AI 기술의 진보와 5G 등 통신기술의 발전은 원격 통제가 가능한 로봇개발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에 전통적인 로봇 전문 기업뿐만 아니라 글로벌 ICT기업과 국내 유력 ICT기업도 본격적으로 로봇 사업 확대에 나서고 있다.

여전히 산업용 로봇이 제조업 혁신과 맞물려 로봇시장의 주류 위치를 선점하고 있지만 개인서비스 로봇은 가사지원에서, 교육, 헬스케어에서 나아가 엔터테인먼트를 공유하는 로봇으로 그 종류와 적용분야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으며 재난, 안전 대응 로봇이나 수술 등 의료용 로봇, 감시정찰 등 보안이나 군사용 로봇, 농업용, 물류 로봇 등의 분야 역시 혁신적인 성능 향상을 통해 빠르게 시장에서 자리를 잡아 가고 있는 실정이다.

국제로봇연맹과 중국전자학회에 따르면 2018년 세계 로봇 산업 시장 규모는 298.2억달러로 알려지고 있다. 분야별 규모를 보면 산업용 로봇 168.2억달러, 서비스 로봇 92.5억달러, 특수 로봇 37.5억달러 등이다.

로봇 애플리케이션 측면에서 봤을 때, 글로벌 산업 로봇 시장에서 운반 로봇 판매액이 102.6억달러로 가장 컸으며, 두 번째는 조립 로봇으로 35.3억달러의 시장을 형성했다. 서비스 로봇은 가정용 및 의료, 공공 서비스 로봇의 순서를 보였다.

최근의 로봇 기술 혁신은 주변 산업에서 일어나는 기술의 발전에 힘입은 바도 크다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센서기술, 통신기술, IoT, 나아가 AI 기술 등이다. 이러한 주변 관련산업에서의 기술이 로봇에 본격 채용되면서 그동안 기계수준으로 인식되던 로봇이 점차 인터렉티브하고, 감성인식이 가능한 휴머노이드 수준으로 본격적으로 진보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 로봇 분야의 기술은 자율성, 사회성, 적응성을 갖춘 고도의 지능을 가진 로봇을 실현시키는 기술이다. 인공지능과 로봇을 연결 짓는 기술로서, 딥러닝으로 대표되는 현실 세계의 정보를 직접 취급하는 새로운 기계학습 기술의 개발이 현재 가장 많이 발전되고 있다. 그 결과, 이전에는 할 수 없었던 인간과 같은 이른바 암묵지의 직접 학습에 대한 가능성이 열려, 고도의 지능을 가진 로봇의 실현과 이러한 로봇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사회의 실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로봇 전체의 연구 개발 비용에서 차지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 중 인공지능 기술 연구 개발 비용의 비율이 로봇 시장의 매출에서 차지하는 인공지능 로봇 시장의 매출 비율과 같으며 이 비율은 로봇 시장과 비슷한 성장세를 보이므로, 2016년 16%, 2035년 51%로 추정되고 있다.

한편 드론이나 무인자동차 등 미래 신사업으로 주목받는 분야의 핵심 기술은 대부분이 RT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로봇기술이 더 이상 로봇산업에 국한 것이 아니라 산업융합의 중심에 서는 핵심기술로서의 가치를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이는 그동안 IT, NT, BT 등 융합기술의 중심을 나타내는 용어에 RT가 당당히 이름을 올리는 산업 환경을 예견하게 하는 것이며, 기업에게는 로봇기술의 활용능력이 미래 신사업의 성공을 좌우할 수도 있다는 암시를 주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미 미국 독일 일본 등 주요 선진국과 중국 등은 로봇을 미래성장동력산업으로 지정하고,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해 각종 지원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실정이며, 글로벌 IT 기업들은 대부분 로봇제품이나, 로봇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노력에 전략적인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며, 기술력을 갖춘 신생벤처를 거액에 인수 합병하는 등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우리 정부에서도 로봇산업 산·학·연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로봇산업을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로봇산업 육성전략 보고회’를 개최했다.

산업부는 로봇산업 글로벌 4대 강국 달성을 위해 3대 제조업 중심 제조로봇 확대 보급, 4대 서비스로봇 분야 집중 육성, 로봇산업 생태계 강화 등 3대 정책과제를 중점 추진하기로 했다.

제조 분야에서는 뿌리, 섬유, 식·음료와 같이 근로환경이 열악하고 인력부족 해소가 필요한 분야에서 로봇 활용이 저조하기 때문에 제조혁신이 시급한 분야를 중심으로 제조로봇을 집중적으로 보급하기로 했다.

서비스로봇 분야는 아직 시장초기 단계로 향후 산업이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정부는 수익성과 성장성을 고려하여 돌봄, 의료, 물류, 착용형 등 유망 서비스로봇 분야를 적극 육성하기로 했다.

또한 로봇산업을 떠받치는 건강한 생태계 조성을 위해 로봇제조사와 수요기업을 연결하는 로봇 분야 시스템통합 전문기업을 육성하기로 하였으며, 미국, 일본 등에 의존하고 있는 로봇 핵심 부품과 소프트웨어의 자립화도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IRS글로벌은 지능형 로봇산업에 대한 종합적인 기술과, 시장, 주요 응용 사업분야별 동향 등을 분석하여 국내 기업의 기술개발과 마케팅전략 수립에 유용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이 보고서를 출판하게 되었으며 모쪼록, 이 보고서가 로봇산업 관련 분야에 종사하는 분뿐만 아니라, 로봇산업에 관심을 갖고 계신 모든 분들의 업무에 미력하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IRS글로벌 홈페이지에서는 최근 이슈가 되는 다양한 산업 분야의 최신 동향 정보와 통계 등을 제공하고 있다.



미디어

더보기
단 하나의 사랑, 신혜선 발레 연습 포착, 아름다운 곡선美 ‘단, 하나의 사랑’ 신혜선의 발레 연습 모습이 포착됐다. 5월 22일 첫 방송되는 KBS 2TV 새 수목드라마 ‘단, 하나의 사랑’은 사랑을 믿지 않는 발레리나와 큐피드를 자처한 사고뭉치 천사의 판타스틱 천상 로맨스를 그린다. 안방극장에서 쉽게 접할 수 없었던 발레를 본격적으로 다룰 드라마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앞서 공개된 스틸컷, 포스터, 티저 영상을 통해 시청자들을 눈부신 발레의 향연으로 이끌 것을 예고한 ‘단, 하나의 사랑’. 특히 발레리나로 변신한 주인공 신혜선의 모습이 시선을 사로잡으며 작품에 대한 기대를 수직 상승시켰다. 이런 가운데 지난 5월 8일 ‘단, 하나의 사랑’ 제작진은 신혜선의 발레 연습 장면을 공개해 또 한 번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공개된 사진에는 발레를 하기 앞서 토슈즈를 신고 있는 신혜선의 모습, 연습복을 입은 유려한 라인 등 발레리나 이연서와 완벽한 싱크로율을 자랑하는 그녀의 모습들이 모두 담겨 있다. 무엇보다 신혜선의 유연한 몸동작은 단연 돋보인다. 신혜선은 팔을 쭉 뻗어 스트레칭을 하는가 하면, 우아한 곡선을 만들며 발레 동작을 선보이고 있다. 찰나를 포착한 사진만으로도 신혜선이 발레리나 역할을 준비하기


LIFE

더보기
벨벳, 서울대학교 동물병원에서 투약보조제 웰케어 제품세미나 진행 벨벳이 지난 7일 서울대학교 동물병원에서 반려동물전용 전문투약보조제 웰케어에 대한 제품세미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웰케어의 투약보조제로서의 기능과 생유산균 효소제로서의 기능을 중점으로 진행됐으며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스코필드홀에서 약 40여명의 서울대학교 동물병원 소속 수의사와 관계자가 참석했다. 웰케어는 반려동물전용 전문투약보조제로 기존의 반려동물 투약방법의 문제점에 착안해 벨벳이 개발한 제품이다. 기존에는 반려동물에 약을 먹이기에 급급해 간식이나 꿀, 잼, 고구마 등에 약을 비비거나 숨겨서 반려동물에 투약했지만 간식, 꿀, 잼, 고구마 등은 수용성 물질이기 때문에 위산으로부터 약물을 보호하는 능력이 없어, 약물이 위에 체류하는 동안 위산에 노출돼 파괴될 가능성이 높다. 웰케어는 오일성분을 주성분으로 한 겔타입 제형으로, 오일성분이 약물을 보호하듯 감싸 위산으로부터 약물이 파괴되는 것을 방지한다. 또한 웰케어에 함유된 효소가 약물의 체내흡수를 도와 약효를 높여준다. 웰케어의 약물보호효과는 경북대학교 수의과대학에서 진행한 임상실험을 통해 검증됐다. 신체검사에서 임상적으로 건강한 수컷 비글견 6두를 대상으로 진행했고 3두는 En